연구분야

소셜임팩트랩코리아 연구분야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소셜임팩트 측정·평가

연구내용 

1,2,3,4섹터 조직의 소셜 임팩트 측정·평가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공공, 민간, 비영리, 그리고 협동조합 등 다양한 섹터의 조직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조직들이 자신들의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가치와 영향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1.객관적 평가 : 조직의 사회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장점과 개선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2.전략적 개선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을 보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3.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강화 : 평가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고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4.정책 개발 지원 : 정부나 관련 정책 결정자들이 증거 기반 정책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5.지속 가능한 발전 촉진 :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측면을 아우르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 달성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조직들이 사회적 책임을 더욱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프로세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1. 프로세스 평가와 임팩트 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프로세스 평가와 임팩트 평가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공익가치 창출 활동의 질을 높이고, 그 활동이 목 표한 바를 달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합니다. 이는 공공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사회적 변화를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형
프로세스 평가 (Process Evaluation)
임팩트 평가 (Impact Evaluation)
평가 목적
서비스가 어떻게 공급되었는가? 
서비스 공급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었 는가? 
평가 내용
서비스 공급 계획대로 서비스가 공급되었 는가?
- 서비스 공급을 위한 충분한 자원이 투입 되었는가?
- 서비스 공급에 예상치 못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하였는가?
- 서비스 공급 계획대로 서비스가 공급되었 는가?
서비스공급관련 개선점은 무엇인가?
적용한 서비스 공급방식으로 무엇을 확인 할 수 있었는가?
- 서비스 아웃소싱에 의한 공급으로 서비스 공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는가?
서비스 공급에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
- 서비스 공급에 영향을 준 외부요인은 무 엇인가?
- 서비스 이용자(고객)의 태도와 행위에 영 향을 준 외부요인은 무엇인가?
서비스 공급이 서비스 공급계획에 따른 결 과물을 충족시켰는가?
- 서비스 공급이 어느정도 수준으로 서비스 공급계획의 결과물을 충족시켰는가?
서비스 공급이 변화를 가져왔는가?
- 서비스 공급에 의한 변화에서 서비스 공 급이 변화에 기여한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 서비스 공급에 의한 변화(성과)에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서비스 공급에 의한 변화에서 외부요인의 기여수준은 어느정 도인가?
서비스 공급에 의한 변화(결과물)에 영향 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
- 서비스 공급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 서비스 공급에 의한 변화(결과물)이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았는가?
서비스 공급으로 영향을 받은 집단의 규모 는 어느정도이며, 영향의 수준은 어떤가?

사회적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2. 임팩트 평가 프로세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3. 임팩트 평가 관리프로세스 

공익가치 창출 활동,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의 임팩트 평가 및 관리 프로세스는 해당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실질적인 긍정적 영향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 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데이터 기반의 평가는 이해관계자들에 게 투명성을 제공하고, 더 큰 지지와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4. 임팩트 맵 

소셜 임팩트 맵을 작성하는 것은 조직 활동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는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영역을 식별 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며,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셜 임팩트 맵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투명성과 책임성 을 제고하여 조직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5. 소셜임팩트 다차원 분석기법: SIMDA(Social Impact Multi Dimensional Analysis)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6. 이해관계자 유형별 사회성과 및 분석방법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별 임팩트 유형과 분석 방법을 검토하는 것은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자원을 최적화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필수적

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각 이해관계자의 구체적인 영향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임팩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합리 적인 평가방법을 선정하여 평가를 해야 합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7. 가치 측정 지표체계 검토 

✓  
1섹터 : 정부·공기업, 2섹터 : 영리기업, 3섹터 : 비영리조직, 4섹터 : 사회경제조직 등이 창출하는 공익가치 창출 활동에 대한 가치 평가 지 표체계는 파급효과, 체감효과와 정량분석, 정성분석을 혼용하여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체계를 구축해야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 측정체계  Public Value Performance Assessments 

사회적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8. 공공가치 측정식 


국내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가치활동 평가는 기준상태와 기준가격을 적용하고, 기여도를 고려하여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임

각종 공익 사업들은 이해관계들 대상 사업별 체감도를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가치 측정·평가  공공가치 측정 산식 - 1) CBA (비용편익산정)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이 만들어 내는 사회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측정 방식 중 비용편익분석(CBA)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정책 결정의 투명성 및 책임성을 높이는 데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정책 결정, 리스크 관리, 사회적 가치의 정량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 하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공가치 측정 산식 - 2) SROI (사회투자수익산정) – VM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이 만들어 내는 사회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사회투자수익율(SROI) 분석은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포함해 조직의 성 과를 정량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자원 배분과 투자 유치를 통해 조직의 전략적 방향성과 지속 가능성을 강화합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공가치 측정 산식 - 3) non-SROI (체감형 설문조사)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이 만들어 내는 사회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체감형 설문을 통한 사회적 성과 측정은 참여자의 실제 경험을 통해 정 책의 직접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정책 개선과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데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참여자 중심의 평가를 제 공하며,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의 – 9. 공익가치창출(CSV) 활동 종합성과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이 만들어 내는 공익가치 성과의 종합성과 검토는 사회적 가치 활동의 효과를 파악하여 정책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공공 기관에 대한 투명성과 시민 신뢰를 증진하는 데 필요합니다. 이는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영향력을 강화하 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가치 측정·평가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 – 10. 사회적 가치 지표 은행(Social Value Bank) 

공익가치 창출 활동·서비스·프로그램이 만들어 내는 공익가치 성과의 종합성과 검토는 사회적 가치 활동의 효과를 파악하여 정책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공공 기관에 대한 투명성과 시민 신뢰를 증진하는 데 필요합니다. 이는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영향력을 강화하 는 기대효과를 가집니다. 



공익가치 활동·서비스·프로그램 사회성과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위한 DB 구축

<국민·시민 수요기반 사회성과 DB 체계> 

*표를 좌우로 스크롤 해주세요.

가치 측정·평가 사례 1. 디지털 서비스 사회성과 측정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서비스가 만들어 내는 사회적 성과체계를 검토하기 위해 사업 유형을 아래와 같이 구분 검토하고, 유형화 함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 서비스 사업 유형 >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
서비스 대상 
서비스 유형 
디지털 서비스 공급 디바이스 
비 고
1. 청각장애인 지능형 문자 영상 변환 안내 서비스
청각장애인
열차·역사내 응급상황 문자
영상변화 서비스
스마트폰,
역사내 전광판

1-1. 클라우드 기반 수어 영상 응급안내 서비스
청각장애인
다중이용시설 문자 영상변화
애니메이션서비스
스마트폰

2. 인공지능 기반 발달장애 인지학습 서비스
가정-발달장애인
(지적장애아동)
영역별 인지능력 측정 및
게임기반 교육서비스
스마트폰, 태플릿, PC

2-1. 인공지능 기반 발달장애 인지학습 서비스
학교-특수학교대상
(지적,자폐성장애아동)
발달장애아동 학습모델 및
발달점수 안내서비스
스마트폰, 태플릿, PC

3. 치매 돌봄 로봇 서비스
65세 이상 경증
치매환자
인지훈련, 생활지원 서비스
실내로봇(보미), 블록 도구

4. 재가 독거노인 스마트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독거노인
일상생활지원, 낙상사고 대처,
정서적교감 서비스
AI 로봇

5. 장애인 실내 길안내 내비게이션 서비스
시각장애인, 지체 장애인
문자·음성·촉각 통한 길안내
스마트폰

6.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
장애인(시각·청각·복합),
비장애인
관람정보,상담,주차정산,
콜택시 등 서비스
키오스크

6-1.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
장애인, 노인
진료소·의료기관 안내, 주차,
콜 택시 등 서비스
키오스크

7. 스마트 안심 요양 서비스
요양보호사, 요양환자,
환자가족
웨어러블슈트, 요양일지App,
요양정보 스마트화
스마트폰, PDA, 데스크탑

7-1. 스마트 안심 요양 서비스
요양원 입소자·보호사
맞춤서비스 요양원 전용
플랫폼 구축
스마트폰

8. AI스피커 취약계층 맞춤형 행정·복지 서비스
취약계층 노인,장애인,
결손·다문화 가정
AI스피커 활용 맞춤형
행정복지 서비스
AI 스피커

9.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실외 길안내 서비스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
실외 길안내 서비스
스마트폰

10. 수어기반 유아동 교육 서비스
청각장애 아동
가정용 수어 교육 서비스
스마트폰, TV

11.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스마트 독서지원 서비스
시각장애 학생
점자·음성 변화 서적
학습자료 서비스
점자 도서, 음성변환기

12. 장애인·고령층을 위한 지능형 민원처리 서비스
장애인, 고령층 노인
음성·수어 인식가능
민원신청 서비스
키오스크

가치 측정·평가 사례  2. 사회성과 총괄 분석표 (실증단계)

순번
투입예산(원)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성과가치(원)
투자대비 성과
이용자 체감성과 
서비스 포용성과 
평균값 
1. 클라우드 기반 수어영상서비스
00억원
00억원
1.66
4.1(탁월)
3.4
3.75
2. 인공지능기반 발달장애인지학습 서비스
00억원
00억원
2.44
-
-
-
3. 치매돌봄 로봇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45
2.9(보통)
1.4
2.15
4. 재가 독거노인 스마트 지원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40
1.6(미흡)
2.5
2.05
5. 장애인 실내 길안내 내비게이션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60
-
-
-
6.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84
4.1(탁월)
4.0
4.05
7. 스마트 안심요양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72
-
-
-
8. AI스피커 기반 행정복지서비스
00억원
00억원
1.66
2.9(보통)
3.2
3.05
9. 휠체어 사용자 길안내 서비스
00억원
00억원
2.04
3.4(우수)
3.8
3.60
10. 수어 기반 유아동 교육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54
4.0(우수)
3.3
3.65
11. 시각장애인 스마트 독서지원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99
4.1(탁월)
3.6
3.85
12. 지능형 민원처리 서비스
00억원
00억원
1.72
3.7(우수)
3.4
3.55

가치 측정·평가 사례  3. 사회성과 총괄 분석표 (실증단계)

회사소개     인재채용     고객지원     사이트맵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찾아오시는 길


소셜임팩트랩  대표자명 : 배성기 

사업자등록번호 : 209-11-32634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 167 101-2001

Tel : 02)943-1941 Email : pami@pami.re.kr 

Fax : 02-943-1948

통장번호 : 국민은행 016701-04-034210


Publish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Co.Ltd.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인재채용     고객지원     사이트맵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찾아오시는 길
소셜임팩트랩코리아  대표자명 : 배성기 사업자등록번호 : 209-11-32634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종암로 167 101-2001  Tel : 02-943-1941 Fax : 02-943-1948 

Email : pami@pami.re.kr   통장번호 : 국민은행 016701-04-034210

Public Administration Management Institute Co.Ltd. All Rights Reserved.